비트코인 매매 복기 AND 복리의 마법 72법칙.
비트코인 매매로 수익 중이네요. 주식 시장이 어려운데, 코인이라도 잘 가서 다행인 듯합니다. 비트코인 매매 복기와 복리의 마법 72법칙에 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추세와 흐름을 알면 매수하기가 조금 더 수월할 것입니다.
비트코인 매매 복기
비트코인을 매수하게 된 이유는 하락 추세를 돌파하는 흐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일봉 상, 하락 추세를 장대 양봉으로 돌파 후, 5일 선을 지지하는 흐름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이 전고점을 돌파하려는 흐름이 나왔고, 5일 선의 가파른 이동평균선을 보고, 올라갈 확률을 더 높게 보았습니다.
현재는, 비트코인이 5일 선 위에서 유지 중이며, 어제의 음봉을 감싸는 양봉이 나오려 하고 있고, 아직까지는 더 오를 여력이 있다고 판단되네요. 특별히 추세가 훼손되지 않는다면, 계속 들고 갈 생각입니다.
추세가 좋다면, 쉽게 종목을 끊어내기 보다 복리로 끌고가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수익을 끌고가서, 크게 수익을 내야하는 이유는 항상 매매가 성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2, 3번 손실을 입더라도 1번 수익이 크면, 오히려 수익입니다. 그렇기에, 손실은 적게 가져가고, 수익을 길게 끌고가는 매매 법을 몸에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복리의 마법 72의 법칙
잃지 않는 투자가 왜 중요한지, 복리의 마법을 알게 되면 몸에 와 닿을 것입니다. 손실을 줄이고, 수익률을 높여야 자산이 불어나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72의 법칙이란, 복리를 전제로 자산이 2배로 늘어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72를 해당 수익률로 나누었을 경우 대략 원금이 2배가 되는 기간이 산출됩니다.
예를 들어 복리 3%를 적용했을 경우입니다. 자산이 2배가 되는 기간은 72를 3으로 나누면 24년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이자율(복리) 6%로 계산하면 12년, 이자율(복리) 9%로 계산하면 8년이 소요됩니다. 수익률이 높아질수록, 자산이 2배로 되는 기간은 점점 단축될 것입니다.
이러한 복리의 개념으로 투자하여 성공을 거둔 사람이 워런 버핏입니다. 그는 평균 26.5%의 수익률을 거두었고, 복리 효과를 이용하여 세계적인 부자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잃지 않는 투자가 매우 중요하며, 매년 일정 비율로 이익을 거두게 된다면 당신의 자산도 금방 2배, 3배 늘어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자산이 금방 2배, 3배 늘어나면 정말 좋겠죠. 현실에서는, 잃지 않으면 다행인 거 같습니다. 투자를 오랫동안 해 왔지만, 투자는 공부해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다들 수익을 복리로 올려서 부자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비트코인 매매를 하면서 느낀점과 복리의 마법 72법칙에 대해서 알아보았네요.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