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산층 기준 5가지 살펴보기
인터넷에 떠도는 한국 중산층 기준 5가지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오래전 기준이니 재미로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프랑스의 중산층 기준도 살펴보았는데 한국과는 많이 달랐으며, 선진국의 마인드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같이 살펴보시죠.
한국 중산층 기준 5가지 살펴보기
인터넷에 돌고 있는 한국 중산층 기준 5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오래전 기준이지만, '중산층의 기준이 아주 높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누구나 돈을 많이 벌기를 원하고, 부자가 되기를 꿈꾸지만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한국인 중산층 기준 5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 1. 부채 없는 아파트 30평 이상 소유
- 2. 월 급여 500만 원 이상
- 3. 자동차는 2,000CC급 중형차 소유
- 4. 예금액 잔고 1억 원 이상 보유
- 5. 해외여행 1년에 한차례 이상 다닐 것
여러분은 위의 내용에 충족하는 내용이 몇 개나 있나요? 급여가 높더라도 자산관리를 꾸준히 하지 않았다면, 절대 쉽지 않아 보이는 내용입니다. 이번에는 프랑스에서 나온 프랑스 중산층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프랑스 중산층의 기준은 우리가 생각하는 경제적인 관점과 많이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인간의 내적인 면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티전드'라는 tvN에서 방송된 바도 있으며,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1. 외국어를 하나 정도는 할 수 있어야 함.
- 2. 직접 즐기는 스포츠가 있어야 함.
- 3. 다룰 줄 아는 악기가 있어야 함.
- 4. 남들과는 다른 맛을 낼 수 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어야 함.
- 5. '공분'에 의연히 참여할 것
- 6. 약자를 도우며 봉사활동을 꾸준히 할 것
우리나라의 중산층 기준과는 아주 대조되는 모습입니다. 우리는 남에게 보이는 것, 물질적인 것에 의식을 많이 하는 반면에, 프랑스는 내면의 멋을 더 중요시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시민의식이 더 높은 선진국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배울 점이 많아 보였습니다.
이상으로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인 중산층 5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의미를 부여하기보다는 이런 설문 조사가 있구나 하고 가볍게 넘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에 연봉병 수령액을 올려두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