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 종목 및 첫 분배금 입금
ETF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최근 절세 효과가 있는 ISA 계좌, 연금저축펀드를 추천해 드렸습니다. 3년에서 5년 중, 단기로 투자를 계획하는 분들에게는 ISA 계좌가 효율적입니다. ISA 계좌 종목 및 첫 분배금 입금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ISA 계좌 개설 및 종목
지난 4월 처음으로 ISA 계좌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계좌에서 투자했을 때보다 과세이연, 절세효과, 세액공제, 비과세 등 여러 효과가 있는 계좌이기에 개설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계좌를 만들 땐, 꼭 중개형 ISA 계좌로 개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연금저축펀드도 개설해서 종목 및 투자 내역을 알려드렸는데, 추천해 드린 두 계좌 모두 4월 달에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두 계좌 모두 조금이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기에 시작하려는 분들도 저처럼 실행에 빨리 옮기시기 바랍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장기적으로 끌고 갈 계좌라 미국 S&P 500, 미국 나스닥 100, 차이나전기차, 미국배당다우존스를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ISA 계좌는 3년에서 5년에 해지해야 하기에 손실을 방어하기 위해서 성장주인 미국 나스닥 100과 아직 불안정한 차이나전기차는 빼게 되었습니다.
종목으로는 ACE 미국 S&P 500,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를 선택하게 되었고, SPY(S&P 500)은 연 성장률이 좋은 편이고, 미국 지수를 추종하는 가장 안정적인 종목이라 선정하게 되었고,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제가 배당주를 선호해서 매수하게 되었습니다.
ISA 계좌에 대해 위의 블로그에 요약해 두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처럼 꾸준히 성장하는 미국 주식과 배당주에 관심 있는 분들은 꼭 ISA 계좌로 투자를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ISA 계좌 분배금 입금
ISA 계좌를 만들고 첫 분배금이 입금되었습니다. 종목을 매수한 수량이 적기에 분배금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매달 20만 원이나 30만 원가량 씩 추가로 모아갈 예정이라 앞으로 나올 분배금은 늘어갈 예정입니다.
분배금이란 ETF 배당금을 분배금이라 뜻합니다. 일반 계좌에 배당금을 받는 개념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2024년 5월 3일에 둘 다 입금되었으며, ACE 미국 S&P 500 분배금은 4,785원, TIGER 미국배당 다우존스 분배금 4,760원 총 9,545원이 입금되었습니다.
입금액은 추가로 재매수할 예정이며, 다음 배당을 받을 땐 10,000원을 넘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당주 투자를 한다면 해지할 때까지 매년 발생 수익이나 배당금에 대한 세금을 거두지 않기에 ISA 계좌가 효율적입니다.
여러분과 계좌 성장과정을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앞으로도 유용한 재테크 내용이 있다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ISA 계좌 종목 및 분배금 입금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