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봄 제철음식 3가지 알아보기

by 행복하자!! 2024. 3. 16.

제철음식이 몸에 좋고, 맛과 영양이 가장 풍부하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봄에는 보통 새싹과 꽃이 피는 시기이기에 달래, 쑥, 취나물, 두릅 등 각종 봄나물들이 맛있는 시기입니다. 봄에 먹으면 좋은 봄 제철음식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봄-제철음식-3가지-알아보기
봄-제철음식-3가지

 

봄 제철음식 3가지 알아보기

 

 

 

봄 제철음식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추천해 드릴 봄 제철음식은 딸기, 쑥, 두릅입니다. 이외에도 취나물, 더덕, 냉이, 달래 등 다른 봄나물도 몸에 좋으며, 해산물을 좋아한다면 꼬막, 바지막, 멍게, 주꾸미, 소라 등도 드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물고기를 좋아한다면, 봄에 가장 쫄깃하고 담백한 맛으로 인기 있는 봄 도다리를 추천해 드립니다. 회로 드셔도 되고, 도다리 쑥국도 많이 드시는 편입니다. 이외에도 참돔과 농어, 멸치 등도 좋으니 취향에 맞게 즐겨 드셨으면 합니다.

 

봄 제철음식 3가지 - 딸기

 

봄 제철음식 첫 번째, 딸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다른 음식보다 먼저 과일을 추천해 드린 이유는 간편하게 씻고 먹으면 되기 때문에 누구나 편리하게 먹을 수 있어 딸기를 추천해 드리게 되었습니다.

 

딸기 효능으로 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과일 중 하나로 맛과 영양에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높여주며, 딸기는 100g당 27kcal의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봄-제철음식-딸기
딸기

 

그리고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파세틴이라는 성분이 뇌 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밝혀졌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이나 치매, 신경계 질환 예방에도 좋으며, 항산화 작용이나 암 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챙겨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비타민 C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어서 면역력을 강화하거나,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봄 제철음식 3가지 - 쑥

 

봄 제철음식 두 번째로 쑥을 추천해 드립니다. 봄 도다리가 좋다고 했는데, 도다리 쑥국으로 드시면 더 좋은 영양과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동의보감에 쑥은 독이 없고, 만병을 다스리며, 위장, 신장, 간장 등을 강화해 주어 복통 치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봄-제철음식-쑥

 

쑥의 효능을 살펴보면, 혈액 순환 개선에 효과적이며,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소화 불량이나 가스, 복부 팽만감을 줄이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열을 가라앉히는 해열 및 진통 효과가 있어서 따뜻한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그리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쑥에 있는 퀸틴 성분은 난소 기능을 개선하고 임신에도 도움을 주며, 생리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어 여성 건강 개선에 효과적이라 생각됩니다.

 

봄 제철음식 3가지 - 두릅

 

봄 제철음식 세 번째로 두릅을 추천해 드립니다. 두릅은 4월에서 5월이 제철이며, 살짝 데쳐서 숙회로 먹거나 장아찌로 담가먹기도 합니다. 사포닌 성분이 있어서 씁쓸한 맛이 나며, 원기회복과 혈당조절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릅의 효능을 살펴보면, 크게 혈관 건강, 항암효과, 면역력 강화, 당뇨병 예방, 간, 위 건강, 빈혈 예방 등 균형 있게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입니다. 칼슘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나 노년층의 골다공증에도 효과적입니다.

 

봄-제철음식-두릅
두릅

 

다만, 두릅의 줄기에는 독성이 있어서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끓는 물에 데쳐서 독성을 빼낸 뒤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몸이 차가운 분들은 두릅의 찬 성질이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에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봄 제철음식 3가지 딸기, 쑥, 두릅 및 각종 봄나물과 해산물을 추천해 드렸습니다. 제철음식으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잘 챙기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