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 엔진경고등 발생 원인 대처법 알아보기

by 행복하자!! 2024. 3. 20.

자동차 운전을 하다 보면 계기판에 노란 엔진경고등이 들어올 때가 있습니다. 적색이 아니면 당장 심각한 수준은 아니지만, 정말 찝찝할 수밖에 없습니다. 안전성 차원에서 빠른 조치가 필요한 자동차 엔진경고등 발생 원인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엔진-경고등
엔진-경고등

 

자동차 엔진경고등 발생 원인 알아보기

 

 

 

차량의 상태가 이상하거나 고장이 났을 경우에 차량의 상태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차 계기판에 다양한 경고등이 표시됩니다. 그중, 엔진경고등이 뜨기도 합니다. 엔진 경고등은 엔진에 문제가 생겼으니 신속하게 점검을 받아보라는 뜻에서 계속 점등되어 있습니다.

 

적색 경고등이 뜨면, 위험한 수준으로 주행을 멈추고 정비소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란 경고등은 당장의 조치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의를 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엔진경고등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자동차 엔진경고등 발생 원인 - 느슨한 연료 주유구 캡

 

 

 

자동차 엔진경고등 발생 원인으로 가장 첫 번째 확인해 볼 것은 자동차 주유구 캡이 확실히 잠겨져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자동차 주유구나 가스 캡이 느슨하게 체결되어 있거나 잠겨 있어도 자동차 엔진경고등이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평소 주유를 한 뒤에는 확실히 연료 보충캡을 잠가서 연료 탱크 내부의 압력 유지와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동안 가솔린 가스 등이 대기로 방출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자동차-주유캡
자동차-주유캡

 

가장 간편한 방법이기에, 주유구 캡부터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불량 연료 캡을 교체하지 않고, 오래 사용할 경우에도 엔진 경고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고장 또는 노후가 되었을 경우에 빨리 교체해 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자동차 워셔액 유통기한 있나요?

자동차 워셔액은 자동차 유리창, 램프 등에 묻은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액체입니다. 차를 정리하다 보니 오래된 자동차 워셔액이 보이더군요. 언제 산지도 모르는 오래된 제품이

ksy1.tistory.com

 

자동차 엔진경고등 발생 원인 - 촉매 변환기 이상

 

자동차 엔진경고등 발생 원인으로 촉매 변환기 이상 유무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촉매 변환기는 산소 센서나 점화 플러그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평소에 점화 플러그와 산소 센서를 점검해 문제를 미리 예방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자동차-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

 

자동차 연비가 급격하게 감소했거나 차량의 성능이 평소보다 저하된 것으로 느껴진다면 촉매 변환기, 점화 플러그, 산소 센서 등을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촉매 변환기는 유해한 일산화탄소를 이산화탄소로 바꾸는 역할을 하며, 이로 인해 배기가스를 줄여줍니다.

 

자동차 엔진경고등 발생 원인 - 산소 센서 고장

 

자동차 엔진경고등 발생 원인으로 산서 센서 고장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배기가스에 포함된 산소의 농도를 체크하고, 연료를 너무 많이 태우거나, 너무 적게 태우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근처 정비소에서 차량을 스캔해 보면 어떤 센서가 고장이 났는지 알 수 있으며, 주기를 확인하고 필요시 바로 교체하여야 합니다. 이를 방치하여 산소 센서에 문제가 발생하면 연비 저하나 매연 증가, 점화 플러그와 촉매 변환기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공기 질량 센서에 이상이 생겨서 자동차 엔진경고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공기 질량 센서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측정해 자동차 엔진을 더욱 효율적으로 작동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엔진경고등 발생 원인 및 대처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당장 운행에 불편함을 주지 않는다고 방치할 경우 엔진 고장이나 매연 증가, 연비 악화 등 차량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빨리 정비소에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