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품

연금보험 비과세 조건, 장점, 단점

by 행복하자!! 2022. 12. 12.

100세 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노후 준비가 점점 중요해져 가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개인연금에 가입하게 되는데요. 연금저축 펀드와 연금보험에 가입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간단한 비교와 연금보험 비과세 및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금보험 비과세 조건, 장점, 단점

 

국민연금만으로 미래를 준비하기에 물가 상승에 턱없이 부족하기에, 이를 대비하기 위해 연금보험연금저축 펀드에 가입을 하게 됩니다. 두 상품은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가 큽니다.

 

간단하게 비교하자면 연금보험은 연금 수령 시 비과세 혜택이 있고연금저축 펀드는 매년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이유로 보험은 연말 정산을 해도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기회가 되면, 이 부분도 구분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연금보험으로 비과세 혜택을 받으려면 일정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조건과 장,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죠.

 

연금보험 비과세 조건 및 장점

 

연금보험의 장점은 비과세 혜택입니다. 내가 넣은 금액보다 연금 수령 때 더 많이 받게 될 때 그 금액에 대해서 비과세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이 같은 이유로 은행이나 보험사에서 추천을 많이 합니다. 언뜻 들으면 좋을 수 있는데 혜택을 받기 위해서 일정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연금보험 비과세 조건은 적립식일 경우 연간 납입 금액이 150만 원연으로 1,800만 원이 넘지 않아야 합니다납입 기간은 5년 이상 가져가야 하며, 10년 이상을 유지해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시납도 가능하며 1억 원까지만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은 일반 연금보험변액 연금보험으로 나뉩니다.

 

일반 연금보험은 보험사가 공시 이율대로 굴려주는 연금제도이며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이 선택하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변액 연금보험은 펀드를 통해 수익을 내고, 수익에 따라 연금 수령액이 달라집니다. 일반 연금보험에 비해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연금보험 단점

 

연금보험 단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 큰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수수료와 운영비를 목적으로 띄어가는 돈이 많습니다계약 체결비용과 계약 관리비용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 연금보험을 추천하지 않고, 연금저축 펀드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매월 빠져나가기에 오래 유지하면 유지할수록 더 많은 금액이 수수료나 운영비 목적으로 수익과 별개로 빠져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험사에서 제시하는 공시 이율이 물가 상승률에 비례하여 그렇게 높지 않기에수익률에서도 미미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금저축 펀드와 달리 매년 일정한 금액을 유지해서 입금해야 하기에, 유지하기도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한 조건도 까다로운 편이라 해지할 확률도 높은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크게 느껴지는 금융상품입니다.

 

연금보험이나 연금저축 펀드를 중도 해지하게 되면 16.5%를 세금을 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연금을 오래 유지하지 않을 거라면, 연금 상품에 가입하지 않는 게 더 좋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추천드리는 연금저축 펀드에 가입하고 싶은 연금보험 가입자가 계실 겁니다. 그런 분들은 보험을 해지하게 되면 손실이 크기에, 연금저축 펀드로 갈아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르는 분들은, 해지하고 갈아타는 분들이 계신데 해당 고객사와 상담하셔서 손해 보는 일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연금보험 비과세 조건과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금 상품에 대해서 가입하려면, 블로그나 유튜브 등을 보시고 잘 알아보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저축펀드 장점, 추천하는 이유

나이를 먹을수록 안전한 노후 준비가 필요합니다. 미래를 위한 금융상품 중에 세액 공제 혜택이 있는 연금저축펀드를 추천해 드리려 합니다. 보통 펀드와 연금저축보험 둘 중에 고민하는 분들

ksy1.tistory.com